광고

네이버 라인, 신규 디앱 출시…"10월 비트박스 내 링크(LINK) 독점공개"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18/09/28 [11:50]

네이버 라인, 신규 디앱 출시…"10월 비트박스 내 링크(LINK) 독점공개"

김진범 기자 | 입력 : 2018/09/28 [11:50]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LINE Corporation)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도쿄 롯폰기에서 ‘라인 토큰 이코노미(LINE Token Economy)’를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영역의 신규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5종을 공개했다. 또 10월 16일,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BITBOX)에서 라인이 자체 개발한 범용 암호화폐인 링크(LINK)를 독점 공개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링크 에코시스템에 참여하는 5가지 신규 디앱 서비스 출시

 

라인은 미래 예측, 지식 공유, 상품 리뷰, 식당 리뷰, 여행지 리뷰 등 다양한 분야의 5가지 디앱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중, 미래 예측 서비스 ‘포캐스트(4CAST)’와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현재 베타 버전(Beta Version)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며,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은 링크 또는 링크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포캐스트(4CAST)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 플랫폼으로, 참가자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밀화해 현실적인 미래 예측 서비스를 구현한다. 

 

Q&A를 통한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사용자 간 가치있는 정보가 공유되도록 장려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파샤(Pasha)는 사진을 촬영한 뒤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정보가 필요한 제품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정보와 리뷰 등으로 구축된 파샤(Pasha) 데이터베이스로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타파스(TAPAS)는 2018년 4분기 출시 예정인 일본 내 식당 리뷰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특정 식당 영수증을 촬영하면 식당 또는 메뉴 평가, 음식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스텝(STEP)은 여가 활동 및 여행지 추억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이다. 2019년 출시 예정이다. 업로드한 콘텐츠 상에 위치 정보 및 태그 등을 입력하여 ‘북(BOOK)’으로 구성,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면 열람 횟수 및 평가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오는 10월 16일부터 ‘비트박스’에서 ‘링크’ 독점 제공 예정

 

라인은 오는 10월 16일,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에서 링크를 독점 공개한다. 모든 비트박스 사용자(일본과 미국 등 일부 국가 제외)는 인센티브로 획득한 링크를 비트박스에 상장된 타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지난 7월에 출시된 비트박스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순위에서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했다. 비트박스는 라인 디앱과 함께 링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창구이자 교환처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향후 링크 보유자만 거래 수수료 할인과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받는다. 

 

 

 

◇투명성 및 신뢰성 강화 위해 거래 기록 확인 가능한 ‘링크스캔’ 출시

 

라인은 또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디앱 서비스 운영 투명성, 신뢰성 제고를 위해 링크체인(LINK Chain)의 모든 거래 기록을 확인하는 시스템 ‘링크스캔(LINK SCAN)’을 공개했다. 이는 서비스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보상 체계를 결정하고, 구체적 거래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던 기존 중앙집권형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라인은 또 링크스캔 상에서 링크 및 링크 포인트의 총 발행량과 각 사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데이터 임의 조작을 방지하고,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 ‘링크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 영역의 단점 보완

 

‘라인 토큰 이코노미’는 자금조달을 위한 암호화폐 판매 및 암호화폐 공개(ICO)를 진행하지 않는 ‘No Token Sale, No ICO’를 원칙으로 한다. 또한 ▲뛰어난 자체 기술 기반의 디앱 서비스 제공 ▲링크 및 링크 포인트를 활용한 서비스 만족 극대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제공 등 3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관련 콘텐츠 및 서비스가 드문 현 상황에서,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한 링크 생태계를 통해 사용성 높은 서비스 제공 및 기여도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의 선순환 구조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 독자적 생태계 ‘라인 토큰 이코노미’ 가속화, 사용자와 동반 성장 기반 마련

 

라인은 블록체인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고자, 라인의 서비스 외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없더라도 라인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개발자용 키트’를 오는 2019년 중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일본 거주자의 경우, 디앱 서비스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링크 대신 ‘링크 포인트(LINK Point)’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일본 내 9만 4천 여개 점포에서 라인페이 결제 시 사용하거나, 라인 서비스 내 스티커 또는 테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라인 포인트(LINE Point, 1포인트 = 1엔)로 10월부터 교환 가능하다. 단, 라인이 일본 내 암호화폐 매매 및 교환에 필요한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비트박스를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소 내의 입출금, 송금, 매매 및 교환이 불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바이터그룹-에스씨이, '블록체인·접근성' 확산 위한 업무협약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