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영상] 미디어샤워 CEO 존 하그레이브,"암호화폐, 근본적인 가치 추구와 장기적 투자관점이 필수적"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5/13 [10:30]

[인터뷰 영상] 미디어샤워 CEO 존 하그레이브,"암호화폐, 근본적인 가치 추구와 장기적 투자관점이 필수적"

이선영 기자 | 입력 : 2019/05/13 [10:30]

“근본적인 가치를 추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누구도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없을뿐 아니라, 항상 수익을 내는 알고리즘도 없기 때문이죠. 생태계에 가치를 창출할 프로젝트를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접근법이라고 생각해요.”

 

 

암호화폐 투자 조언서 『비트코인 마켓 저널(Bitcoin Market Journal)』의 저자이자 미디어샤워(MediaShower)의 CEO 존 하그레이브 경(Sir. John Hargrave)의 인터뷰 내용이다. 

 

비트코인 마켓 저널은 암호화폐 투자를 일종의 헤징 방식으로 권하는 투자 조언서이다.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의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정 부분을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게 주요 요지이다. 미디어 샤워는 독자들의 블록체인 이해, 활용, 투자를 돕기 위해 설립된 언론사이다.

 

비트코인 마켓 저널의 저자이자 미디어샤워의 CEO인 존 하그레이브 경의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비트코인 마켓 저널(Bitcoin Market Journal)』이라는 책의 저자입니다. 블록체인‧암호화폐 전문미디어 ‘미디어샤워(Media Shower)’의 CEO를 맡고 있습니다.

 

Q :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비트코인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화폐라면, 블록체인은 오픈소스 방식의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체계가 중앙화 기관의 관리를 받는 시스템에서 모두에게 열린 시스템으로 바뀐 것입니다.

 

Q : 비트코인 마켓 저널은 어떤 내용을 다루나요?

 

블록체인 투자를 일종의 포트폴리오 관리 방식으로 볼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50%, 채권 50%로 투자 포트폴리오가 구성되는데, 전체 위험 부담을 헤징하기 위해, 일정 부분을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라는 것이죠.

 

Q : 기존 통화 시스템의 실패에 대비해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인가요?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 유형은 기존 자산과 관련성이 없다는 게 주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은 채권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주식 시장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을 줄이는 일종의 헤징이 될 수 있습니다.

 

Q : 오늘 발표하신 내용이 궁금합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투자 방법을 제시하고, 블록체인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돕고 싶다고 발표했습니다.

 

Q : ICO와 STO의 차이를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암호화폐공개(ICO)는 어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사용할 토큰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행위입니다. ICO토큰의 문제는 토큰을 지지할 실질 자산이 없다는 점입니다. 증권토큰공개(STO)는 부동산, 미술품, 귀금속, 금, 석유 등, 자산 형태로 토큰을 담보할 수 있죠. 때문에 기존 증권법을 준수하는 가운데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Q : STO를 법적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요?

 

아직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먼저 기존 증권 개념과 블록체인을 결합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주식과 같은 개념을 도입해, 기존 증권의 개념을 한 단계씩 진화시키는 것이죠.

 

Q :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가치가 어떻게 형성된다고 보시나요?

 

지금 한국 원화 지폐를 몇 장 가지고 있는데요, 이 종이는 왜 가치가 있을까요? 정답은 신뢰에 있습니다. 신뢰와 합의는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는 요소들이죠. 때문에 암호화폐가 유용한 자산이라는 신뢰 관계 구축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Q : 2019년 시장 내 어떤 움직임을 예상하시나요?

 

언론에서는 지금 이 시기를 암호화폐 겨울이라고 표현하더군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기 마련이죠. 봄이 오고 생태계가 성장했을 때, 어떤 위치에 자리할 것인지가 저에게 주어진 질문입니다.

 

Q : 한국의 투자자 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근본적인 가치를 추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누구도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없고, 항상 수익을 내는 알고리즘도 없기 때문이죠.

 

생태계에 가치를 창출할 프로젝트를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접근법이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많이 없으시다면, 상위 알트코인 매집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HTC, 블록체인폰에 비트코인캐시 지갑 탑재
1/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