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책 없나?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7/17 [12:49]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책 없나?

박소현 기자 | 입력 : 2019/07/17 [12:49]
▲ unsplash     

 

21세기에 접어들어서 사람들은 삶을 단순화시키는 독특한 기술의 출현을 목격했다. 이러한 혁신은 특정 산업 및 개인에 국한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지역사회 및 글로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결될 수 있다. 아마도 현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들 중 하나는 환경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 오염을 극복하고, 쓰레기 투기량 감소와 자원의 과도한 소비를 막을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하지만 신기술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단순히 새로운 이윤 창출만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한다. 블록체인은 투명성과 보안 및 안정성을 확보한 최신 기술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을 통해 사용자들은 마이크로 지불, 은행 업무, 물류, 법률, 그밖의 다양한 산업군에 투명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왜 환경 문제와 관련이 있을까?

왜냐하면 대부분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높은 전력 소비량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블록체인 플랫폼인 Bitcoin(BTC)은 콜롬비아, 체코, 덴마크, 아일랜드 또는 스위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에너지 소비량은 일반적으로 연 평균 65 TWh이며 이는 전 세계 전기 소비량의 약 0.25%를 차지한다. 이러한 엄청난 양의 전기 소비는 세계의 환경 문제를 악화시킨다.

 

블록체인에 대한 대부분의 문제는 이 혁신적인 서비스가 새로운 개척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결함과 함께 개선이 필요한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플랫폼의 단점으로는 높은 전력 소비량, 느린 거래 속도, 높은 수수료등이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Credits 블록체인 플랫폼은 메인넷을 출시했다. Credits 플랫폼은 최대 100만 TPS의 속도로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으며 또한 0.1초의 매우 빠른 전송 속도와 0.001USD의 낮은 수수료를 자랑한다. 다시 환경 문제로 돌아가면, Credits는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교하여 연간 0.00876 TWh라는 7,000배나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러한 지표들은 블록체인 플랫폼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했는지 보여준다.

 

새로운 기술은 현대 사회에 적응하고 요구되는 다양한 요건들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요건들의 가장 우선순위에는 환경 문제 해결이 있을것이다. 사람에게 이롭고 동시에 환경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은 세상을 더욱 좋게 바꿀 수 있을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프로세스는 자동화되어있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의 위험이 존재하며 이 때문에 보안은 더욱 필수적인 요소로 부상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매우 뛰어난 보안성을 발휘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적절한 사용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은 혁신적인 기술임에 틀림없지만 여전히 개선돼야 할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있다. Credits와 같은 혁신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HTC, 블록체인폰에 비트코인캐시 지갑 탑재
1/5
광고